임파선 부었을때 부위별증상과대처법 - 미래진로플래너

임파선은 우리몸의 면역을 담당하는 기관중의 하나입니다.우리몸속에는 혈관같이 전신에 림프관이라는것이 깔려 있고 그속을 림프액이 흐르고 있습니다. 이 림프액은 체내에 흡수된 지방과 노폐물들을 운반하고 배출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 림프액속에는 체외에서 침입한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등으로부터 보호해주는 림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임파선은 우리몸에 약 800개의 임파선이 존재하는 그중 목부분에 300개의 임파선이 있습니다.그래서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감기에 걸리면 목부분이 잘 붓는 이유가 이때문입니다. 

그외에도 쇄골,겨드랑이,팔꿈치안쪽,배주위,허벅지,무릎등에도 임파선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증상에 따른 대처법


1.감기에의해 임파선 부었을때

추울때뿐만 아니라 환절기 피로가 쌓였을때 감기에 쉽게 걸립니다. 감기는 보통 발열,콧물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목구멍도 붓고 물도 마실수 없을정도로 아픈 인두염,펴도선염을 동반한경우도 있습니다. 그이유는 바로 감기바이러스에 의한 임파선염에 의해 임파선이 부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열이 있어 해열제를 복용하면 일단 열은 떨어졌지만 바이러스와박테리아를 공격하는 림프구가 작동하지 않아 오히여 감기가 오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대처법은 일단 감기를 빨리 치료해야 하는데 일단 많은 휴식과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수분을 자주섭취하고 식욕이 없어도 식사를 통한 충분한 영양공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2.볼거리에 의한 임파선부었을때

봄부터여름까지 볼거리가 유행합니다. 이때 볼거리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임파선이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볼거리는 1~9세의 어린이에게 많이 발생하지만 30%감염되어도 발병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징으로는 한쪽,또는 양쪽 임파선이 부어오르고 1주일에서 10일정도 증상이 계속됩니다. 

이때 대처법으로는 귀밑의 붓기가 가라앉을때까지 냉찜질로 식혀주는것이 좋습니다. 수분을 자주 섭취하고 안정을 취하고 타액분비를 촉진시키는 신것은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3.외이염,중이염에 의한 임파선부었을때

외이염과중이염에 의해서도 임파선이 부어오릅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잘 발병하지 않지만 일단 발병하면 심하게 되는경우도 있습니다. 귀이상과 함께 목주위,귀밑등이 부어오르면 즉시 이빈후과에 가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4.충치,구내염에 의한 임파선부었을때

구내염은 입안의 세균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세균이 입안으로 침입하여 염증,귀밑샘,턱밑이 붓는 침샘염으로 발병합니다. 침샘염이 되면 임파선뿐만 아니라 충치유발,미각장애,뺨에서 턱까지 붓는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타액분비가 적어지지 않도록 입안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고 껌등을 씹어서 타액분비를 촉진해야 합니다. 또한 평소에 구강관리를 철저히해서 미리미리 예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