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가려움증 예방하는방법 - 미래진로플래너

겨울철만 돼면 유난히 피부가려움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겨울철에만 발생하는것은 아니지만 겨울철에 유독심한 이유는 바로 건조해진 날씨탓에 피부도 같이 건조해진것 때문입니다. 흔하게 일어나는 증상이니 크게 걱정할것은 없지만 방치하면 피부염이나 피부질환으로 커질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불편한 겨울철피부가려움증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철피부가려움증이 생기는 이유는?

피부의 표면에는 땀과 피지가 같이 섞여 있습니다 이것이 천연보습제역할을 하는것입니다. 그런데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이것들이 제역할을 못하게 되고 외부의 자극물질(비누,알레르기)등이 쉽게 침투하여 가려움이 발생하는것입니다.





겨울철피부가려움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워시 뜨거운물이나 급격한 온도변화는 피해야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탕속에 몸을 담그는것을 자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온도자극에 의해 피부의 가려움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습진,피부트러블이 있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42도이상의 고온이 되면 자극이 더욱 강해지므로 샤워시에 미지근한 물에 샤워를 하고 피부표면의 온도가 낮은 상태에서 갑자기 뜨거운 물을 접촉하는것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샤워시 세정력이 강한 계면활성제가 들어 있는 비누나 이태리타올로 강하게 문지르는것도 피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피부에 필요한 지방까지 씻어지기 때문에 피부의 건조함이 더욱심해집니다.






샤워후 3분이내에 보습제를 듬뿍발라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생각보다 많다라는 느낌이 들정도로 듬뿍 바르는것이 좋습니다 또 속옷이나 밤에 잘때 입는옷은 면100%가 좋고 , 방의 건조를 막기 위해 가습기를 켜주는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등 적당한 운동을 하고 신진대사를 높이는것도 중요합니다. 수면부족이나 피로누적같은 행동은 피해야 하는것중에 하나입니다. 

전기장판은 피부의 건조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사용하려면 낮은 온도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미 가려움증이 어느정도 진행이 되었다면 최대한 긁지않고 조심해야 합니다. 긁어서 상태를 악화시키지 않도록 가려움을 억제하는 연고등을 발라 가려움을 억제한뒤 피부과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