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니틴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 미래진로플래너

조개류에 포함되어 있는것으로 유명한 오르니틴은 유리아미노산으로 분류되어 체내에서 합성할수 있는 영양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아미노산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지만, 오르니틴은 단백질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은 특수한 아미노산입니다. 간이나 근육에 한정하지 않고 혈액에 녹아있어 몸속 구석구석돌아다니며 다양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오늘은 오르니틴의 효능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간기능향상 - 암모니아 해독


간에서 암모니아와 결합하여 암모니아를 독성의 요소로 하는 '요소회로'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사이클이 활발해지면 간장의 부담을 줄이고 간기능을 향상시킬수 있습니다. 암모니아가 체내에서 증가하면 에너지생산이 억제되므로 피로와 권태감등을 느끼기 쉽습니다. 오르니틴의 하루섭취량은 400mg~1g정도인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함유량이 가장많은 조개도 100g에 10~15mg정도입니다. 식사에서 하루섭취량은 섭취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보충제등을 이용하는것도 좋습니다.





피로회복-숙취해소


암모니아는 피로물질로 불리며 암모니아가 체내에서 과도하게 발생하면 에너지 생성이 떨어지므로 쉽게 피로를 느낍니다. 오르니틴은 간장에 도착하면 요소회로에 의해 암모니아를 요소로 바꾸기 위해 에너지를 생성하는 TCA회로를 활성화합니다. 이를 통해 원활한 에너지를 생성할수 있습니다.  오르니틴의 간기능향상은 알콜분해촉진, 피로회복뿐만아니라 숙취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신장기능 지원


신장은 암모니아를 요소로 분해한 후 요소를 소변에 녹여 체외로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신장도 간장과 마찬가지로 암모니아를 해독합니다. 따라서 오르니틴이 부족하거나 암모니아가 다량 발생하면 간장,신장에 모두 부담이 커집니다. 오르니틴이 간에서 암모니아를 요소로 분해하여 신장의 기능을 도와 부담을 줄일수 있습니다.





성장호르몬분비 촉진


오르니틴은 뇌하수체에 작용해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근육의 증강과 뼈의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르니틴에 의해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면 신체지방의 신진대사촉진, 피부미용등에도 효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성장호르몬은 아이들에게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필수적인 호르몬입니다.





조개를얼리면 오르니틴증가


오르니틴이 가장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조개입니다. 식품에서 오르니틴을 충분히 섭취하는것은 힘들지만, 조금이라도 많이 섭취하고 싶다면 조개가 좋습니다. 비자락은 냉동하면 생물상태보다 약7배나 오르니틴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바지락요리에 사용할 바지락이라면 냉동바지락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